티스토리 뷰

취미생활

LP판 관리 방법 꿀팁정보

착한재무설계사 2018. 7. 5. 03:00

LP판 관리 방법 꿀팁정보


음악을 좋아하시는 분들중에 LP판 만의 매력에 빠져 수집을 하시는 매니아층이 있습니다.

저역시 LP판 모으는걸 취미로 하고 있습니다. 수집하는것 만큼이나 관리에 신경써줘야 하는데요 LP레코드판의 천적은 바로 습기와 먼지입니다.




LP판 관리 방법

우리가 흔히 음악감상시 이용하는 CD와 같은 디지털 매체와는 달리 아날로그 레코드인 LP판의 경우 디스크에 새겨진 미세한 신호면을 물리적인 방식으로 직접 읽어가는 방식으로 음반자체 상태는 재생되는 음질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요인이 됩니다.


오래전에 제작된 음반일 수록 오염이 심해지고 오랜기간 침착된 먼지와 곰팡이는 가벼운 물걸레질 또는 레코드 브러쉬를 통해 청소해줘도 완벽히 제거되지 않습니다.


때로는 고가에 판매되고 있는 기계식 세척기를 이용하더라도 완벽한 세척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엔 초음파 진동과 브러쉬의 롤링을 동시에 이용한 세척기가 500만원 상당으로 판매되는 걸 본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500만원 상당의 고가의 세척기를 일반인이 구입하기란 어렵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누구나 집에서 LP판 관리를 잘할 수 있는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날로그를 즐기시는 분들은 어느정도 귀차니즘은 극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닌가요? ^^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LP중에서 음질상태가 예전만 못하거나 그 때 당시의 음악적인 감각을 다시한번 살려낼 수 있는 깨끗한 음질로 되살려보고 싶은 분들은 시도해보실것을 권유드립니다.




[LP판 관리 방법 세척법]

준비할 것은 물과 비누만 있으면 됩니다.

하지만 LP판 중앙에 부착된 레이블이 종이로 되어있어 그냥 세척시에는 종이안에 잉크가 흘러나올 수 있으니 사진에 나온 레이블 보호기 정도는 부착한 후 세척해주시기 바랍니다.

흘러나온 잉크가 레코드 그루브에 묻게되면 잡음을 유발시킬 우려가 있고 한번 오염되면 세척이 어려워질 수 있으니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보유한 레코드중 50~60년대에 발매된 필립스 레이블, 독일에서 발매된 파란색깔의 데카 레이블, 텔레푼켄 레이블, 그외 붉은 빛이나 노란 빛을 띄는 레이블들은 잉크 유출 위험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일 먼저 세척하기전에 레이블보호기 부터 부착해줍니다.( 레이블 보호기 3만원대에 판매하는걸로 구입요망)




두번째 레코드 표변에 흐르는물을 적셔준후 손바닥에 비누를 적당량을 도포후 거품이 잘 나도록 살살 문질러 주시면 됩니다. 비누는 가급적 어느정도 가격이 있는 보습과 영양분이 첨가된 것들보다는 우리가 흔히 쓰는 아주 저렴한 다이알 비누로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렇게만 세척해주셔도 심각하게 오염되지만 않았다면 90%정도는 깨끗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좀더 세척효과를 보시고 싶다면 비누거품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 칫솔로 레코드 그루브 방향을 따라 가볍게 문질러 주시면서 세척하시면 됩니다. 혹시나 흠집이 걱정되신다면 어느정도 비누거품이 있을때는 윤활작용으로 인해 흠집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단 칫솔은 극세사 칫솔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비누 세척이 어느정도 완성됐다면 흐르는 물(샤워기)을 이용해서 비누거품을 제거후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양손으로 LP판을 감싼 후 빙빙 돌려가면서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레이블 보호기를 제거후 가장자리에 남은 물기를 티슈를 이용해서 가볍게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세척후 5분정도 건조시킨후 첫 재생을 해보시면 바늘에 의해 세척되지 않았던 오염물들도 빠져나오게 되고 훨씬 깨끗해진 음질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LP판은 수집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음악감상 퀄리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레코드 판 세척도 중요하지만 오래된 종이재질의 속지 또는 비닐의 화학성분에 의해서도 LP판이 오염될 수 있으니 레코드 전문점에서 깨끗한 속지를 구입후 교체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LP판 관리 방법

집에서 손쉽게 세척할 수 있는 꿀팁정보 였습니다.

큰 돈 들이지 않고도 좀더 깨끗한 음질을 원하신다면 저렴한 가격의 스테빌라이저를 같이 사용해주셔도 좋습니다.

비싼건 수십만원 까지 하는데요 굳이 그렇게 비싼걸 사용하지 않아도 즐감 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 LP판 수집 매니아를 위한 관리 방법 이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